홈 > 전시관안내 >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박물관
◆ 자본시장의 역사
120여 년 전 자본시장의 시초기구, “실업계 투사”로 불렸던 조선인 증권업자, 해방 그리고 한국전쟁, 그 이후 격동의 시기를 거치며 변화해 온 우리나라 자본시장 발전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. 주제관에서는 자본시장 역사의 처음을 기록한 “First, Fisrt, First”, 건물 변천사와 과거 자본시장에서 일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보는 “그때 그 시절에는”이라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.
◆ 자본시장 소개
거래소에 개설되어 있는 다양한 시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. 주식, 채권 및 파생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의 구조와 개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 특히 부산에 위치하고 있는 파생상품 시장의 역사와 선물/옵션과 같은 다양한 파생상품을 직접 매매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자본시장을 이끌어 갈 원동력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.
◆ 자본시장 업무 체험
자본시장의 주요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. 방문객은 증권시장에 상장을 원하는 기업의 CEO가 되어 자신의 회사를 상장하기도 하고, 거래소의 직원이 되어 매매를 체결하거나 시장 감시업무를 담당해 볼 수도 있습니다. 물론 개인투자자나 증권회사의 직원이 되어 증권거래에 직접 참여해 볼 수도 있습니다.
◆ 미래관
시간여행을 마무리하며 자본시장의 미래를 그려봅니다.